메뉴 건너뛰기

꿈해몽.kr

꿈해몽.kr

잘못된 꿈상식

지방세.한국 2010.05.14 00:02 조회 수 : 18120

  꿈을 자주 꾸는 사람은 건강이 안좋다.

그렇지 않다. 상징적인 미래예지 꿈의 경우, 꿈으로 장차 일어날 일을 보여줌으로써 어떠한 일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하게 해주는 것이다. 꿈은 신이 인간에게 내린 최대의 선물인 것이며, 오히려 꿈을 꾸지 못하는 사람은 인간의 영적 능력의 발현이 없는 것이다.

이미자는 노래를 잘 부르고, 황영조는 달리기를 잘하듯이, 꿈을 자주 꾸는 사람은 꿈으로 장차 일어날 일을 예지할 수 있는 정신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일 뿐이다. 따라서 꿈이 적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라는 말이 맞는 말인 것이다.

우리의 정신능력의 활동이 바로 꿈인 것이다. 꿈으로 자신의 몸에 이상이 생기게 될 것을 예지해주는 경우가 있으며, 현실에서 불안·초조의 잠재심리가 있는 사람이 잡스런 꿈에 시달리는 경우는 있을 수 있다.

  좋은 꿈은 이야기하면 안된다.

절대로 그렇지 않다. 좋은 꿈을 이야기한다고 해서, 좋은 꿈의 실현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좋은 일이 일어난다고 믿고 노력하지 않고 자만에 빠지는 것을 경계하는 뜻을 담고 있다.

또한 좋은 꿈으로 보이는 것이 상징적으로 나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 있기에, 꿈이 실현되기까지 차분한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는 것을 뜻하고 있다.

  꿈은 반대이다.

꿈은 반대가 아니다. 우리 주변에는 꿈은 반대로 해몽해야 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 이빨빠지는 꿈, 신발 잃어버리는 꿈, 싸움에서 지는 꿈, 흙탕물을 보는 꿈, 도망가는 꿈 등등--흉몽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처럼 꿈은 상식적으로 보는 것과 다르지 않으며, 꿈속에서 느꼈던 기분 그대로 안 좋게 느껴진 꿈은 안 좋게 실현되고 있다.

따라서 '꿈은 반대로 해몽하면 틀림이 없다' 말은 극히 일부분의 해몽의 경우에 있어서나 들어맞을 수 있는 말로 극히 위험스럽고 잘못된 속설이다. 반대로 해석되는 경우도 상징적이고 역설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꿈속에서 총맞고 죽는 꿈'의 경우 나빠 보이지만, 상징적인 의미에서 본다면 대단히 좋은 꿈이다. 즉 '꿈속에서 죽는다'는 것은 현재의 상황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 나아감을 상징하고 있다. 즉 재생의 상징의미로 낡은 껍질을 벗고 새롭게 태어나는 것을 꿈에서는 자신이 죽는 것으로 상징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안좋은 꿈을 부적 등으로 피할 수 있다.

한마디로 점쟁이가 부적을 팔아먹으려고 수작을 부리는 행위이다. 안좋은 꿈을 막아 준다고 떠드는 사람은 사기꾼이요. 엉터리 해몽가이다. 꿈을 크게 나눈다면, 꿈속에 본 그대로 현실에서 일어나는 사실적인 미래투시의 꿈과, '구렁이가 처녀의 몸에 감기는' 것처럼 황당한 표상으로 전개되는 상징적인 미래예지 꿈이 있다.

이러한 사실적인 미래투시의 꿈의 경우에는 꿈속의 상황대로 전개되지 않도록 하면 되기에 꿈의 실현을 피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꾸는 대부분의 상징적인 미래예지 꿈에서는 앞일의 예지는 어렴풋이 가능하나, 꿈의 실현을 막아내거나 벗어날 수는 없다. 꿈은 장차 다가올 일에 대해서 마음의 준비를 하게 해주는 것이 꿈의 역할인 것이다. 다만, 선행을 베풂으로서 장차 다가오는 일이 어떻게 실현될 지 모르기에,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다.

  안좋은 꿈은 그날만 조심하면 된다.

아니다. 절대적으로 틀린 말이며, 한번 꾸어진 꿈은 어떤 일이 있어도 실현된다.

일반적으로 꿈의 실현은 사건의 경중에 따라 다르다.

사소한 꿈일수록 빨리 실현되며, 커다란 사건의 예지일수록 꿈의 예지기간이 길다.

따라서 안좋은 꿈의 경우, 나중에 실현될수록 커다란 사건으로 실현되고 있기에, 차라리 빨리 실현되는 것이 더 낫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보통 자식의 죽음을 예지하는 꿈 등은 적어도 한 달이나 4∼5개월 전에 꿈으로 예지되고 있다.

  꿈해몽은 점쟁이가 하는 것이다.

아니다. 절대적으로 엉터리 말이며 틀린 말이다. 꿈의 세계는 점쟁이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꿈해몽은 꿈을 꾼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으며, 굳이 말하자면 필자처럼, 실증적인 사례를 많이 알고 있으며, 꿈의 상징해석에 뛰어난 문학도가 꿈해몽을 가장 잘 할 수 있다.

우리는 꿈을 꾸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상징·굴절·변형의 옷을 입고 나타나는 꿈의 의미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자신있게 말할 수는 없다. 꿈에 관한 여러가지의 해몽서들이 있지만 이것은 보편적인 것일 뿐, 각 개개인의 꿈을 그대로 하나하나 풀이해 놓은 해몽서는 없다.

꿈의 해몽에는 그 어떤 법칙서 같은 것이 존재한다기보다, 꿈은 또다른 자아의 활동이기에 꿈을 꾼 자기자신이 가장 잘 알 수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다만 특수한 예지적 성격의 난해한 상징적인 꿈의 경우에 해몽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꿈은 미신이고 꿈해몽은 점쟁이나 역술가들이 하는 것'으로 그릇되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다는 사실에 필자는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다. 꿈을 미신이라고 여겨온 종래의 그릇된 인식을 바로 잡고, 또한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에 나오는 '꿈은 소망의 표현이라든지, 억눌린 성적 충동이 꿈으로 나타난다' 는 잘못된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사람들에게, 꿈에는 다양한 속성이 존재한다는 것과 꿈은 잠재의식의 정신활동으로 미래를 예지해주는 학문적 연구의 대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역설(力說)하고 싶다.

꿈을 가장 잘 해몽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다. 다만 꿈해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이러저러한 꿈을 꾸고 이러저러한 일이 일어났다는 실증적인 사례에서 도움을 얻을 수가 있을 것이다. 수많은 실증적인 꿈사례를 통해, 잠재의식의 정신활동으로 빚어내는 미래예지 꿈의 상징적인 의미를 이해한다면, 더 한층 슬기로운 삶을 살아갈 수가 있을 것이다.

  어린 아이 꿈은 개꿈이다.

절대로 그렇지 않다. 그 나름대로 의미는 다 있다. 어린 다섯 살짜리가 잠에서 깨어나 '엄마! 간밤 꿈에 돼지가 집안에 들어왔어' 말을 듣고 복권을 구입, 당첨된 사례가 있다.

또한 12세 소녀의 꿈에 '날아가던 독수리가 떨어지던 꿈'으로 대통령 영부인의 죽음을 예지한 사례가 있다. 이처럼, 꿈은 어린 아이 뿐만 아니라, 어느 누구에게나 예지될 수 있다.

꿈을 안꾸던 사람도 어느날 운명적인 사건을 앞두고, 꿈을 꾸게 될 수도 있다. 꿈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생생한 꿈이냐'의 여부에 달려 있는 것이지, 나이 성별 학력 직업 등의 여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돼지꿈,똥꿈은 반드시 재물 등이 생긴다.

아니다. 돼지에 관한 꿈이 재물 등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돼지로 표상된 태몽꿈이나, 어떤 욕심많은 사람 등으로 상징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돼지꿈을 꿨다고 반드시 복권당첨으로 실현되는 것은 아닌 것이다.

돼지꿈·똥꿈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꿈의 표상이 어떻게 전개되었느냐가 중요하다. 들어오던 돼지를 쫓아내는 꿈, 똥을 퍼다 버리는 꿈이 재물운으로 이루어질 리가 없다.

  조상꿈은 좋다. 조상꿈은 나쁘다.

조 상꿈이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다. 앞의 이야기와 중복되지만, 조상이 밝은 모습으로 좋은 이야기를 해주는 꿈은 현실에서 좋게 실현된다. 반면에 어두운 얼굴로 나타나거나, 안좋은 말을 전하는 경우 현실에서는 안좋게 실현되고 있다. 꿈이 좋고 나쁜 것은 어떤 표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어떻게 전개되느냐의 여부에 달려 있다.

  꿈해몽은 꼭 전문가가 해야 맞출수 있다...?

그렇지 않다.
꿈 해몽은 꿈을 꾼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다. 다만 여기에는 실증적인 사례와 검증된 정보를 살펴 인용해야 되지만 해당 정보를 활용하면 얼마든지 자신의 꿈을 충분히 해석할 수 있다.

꿈은 어떤 법칙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꿈은 자신의 내면에 담고있는 특징적 요소를 표출하거나, 또는 자신의 미래에 대한 예언적 요소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아 얼마든지 스스로가 해석할 수가 있다. 다만 어떤 특수한 상황과 예지적 구성만 전문가의 도음을 받으면 그 외적인 해석은 스스로가 얼마든지 가능하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