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꿈해몽.kr

조회 수 2367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꿈

렘(rapid eye movement)수면이 ‘꿈꾸는 수면’으로 밝혀진 것은 실험실에서 잠자는 사람의 눈이 심하게 움직이는 것을 지켜보고 있던 연구자가 흔들어 깨워 물어보니 꿈을 꾸고 있었다고 말하는 것에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이후 보통 7∼8시간의 수면 중 꿈꾸는 수면인 렘수면과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 비렘수면이 4~5회 주기적으로 반복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잠은 얕은 수면에서 깊은 수면으로, 그리고 깊은 수면에서 다시 얕은 수면으로 넘어가는 반복의 연속입니다. 먼저 잠이 들면 서서히 깊은 수면에 빠져들고 어느 지점에서부터 다시 낮은 수면으로 올라가면 한 주기가 완성됩니다. 한 주기의 간격은 약 90분입니다. 그리고 주기의 끝에서 꿈을 꾸게 되는 것입니다.

꿈꾸는 수면에서는 여러 가지 특이한 현상이 발견됩니다. 가장 대표적 특징은 눈 운동이 활발해 진다는 것입니다. 또 비렘수면처럼 근육은 이완된 상태이면서도 뇌파는 각성 시기처럼 낮고 빠르게 움직인다는 점입니다.

이 러한 렘수면은 성인을 기준으로 전체 잠자는 시간의 25% 정도 됩니다. 그러나 렘수면이 꿈꾸는 수면이라 해서 렘수면 내내 꿈을 꾸는 것은 아닙니다. 꿈이 렘수면 시기에 나타난다고 해서 렘수면이 반드시 꿈꾸고 있는 수면 상태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 럼, 꿈을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호흡중추나 체온조절중추 등이 있는 교뇌-연수 부근의 렘수면을 조절하는 장소에서 렘수면을 일으키는 전기적 흥분이 시작되고 이 흥분이 대뇌피질에 전달되며 그 과정에서 기억의 저장 창고인 해마를 자극하게 되어 꿈이 만들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꿈을 꾸는 이유를 심층심리학에 적용하여 보면, 무의식이 무의식의 바다에 떠 있는 섬 같은 존재인 의식에게 경고를 해주기 위한 것이라고도 합니다. 의식은 제한된 감각기관을 통해 한정된 정보만을 볼 수밖에 없는데 반해, 자기 정신의 또 다른 하나인 무의식은 의식의 한정된 정보에서 생길 수 있는 오류나 위험성을 미리 꿈을 통해 알려 주는 이미지라고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꿈을 꾼 사람은 자신이 꾼 꿈을 해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꿈은 개인적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고, 같은 꿈이라고 사람마다의 해석이 틀립니다. 누구보다도 정확한 꿈풀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자신입니다. 최근 주변에 있었던 일들을 돌이켜보시면 특별한 지식이 없이도 꿈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꿈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꿈을 꾸고 있을 때는 자고 있다는 것입니다. 꿈을 꾸고 있음은 분명히 수면 중의 시간이며 깨어 있을 때의 생각과는 차이는 있으나 연관이 있습니다.
잠자기 전에 무언가를 골몰히 생각하면 그것과 관계되는 것이 꿈속에 나타나는 것을 체험한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실생활과 꿈 사이에 떨어질 수 없는 어떤 관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 꿈의 기능

첫째 인간 잠재의식의 활동으로 자신이나 주변 상황에 대해 일어날 길흉에 대해 상징적으로 예지해주기도 하고
둘째 자신의 소망ㆍ불안ㆍ공포ㆍ초조감 등의 잠재심리가 표출되는 것이며
셋째 신체 내ㆍ외부의 이상이나 주변의 위험 사항에 대해 꿈을 통해 알려주기도 하며
넷째, 우리의 잠재의식의 정신활동이 극대화됨으로써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발견이나, 발명,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가능하게 해주기도 하고
다 섯째, 조상이나 동ㆍ식물 기타 영적(靈的)인 대상과의 교감이 꿈을 통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 꿈속 배경 특징

꿈 의 해석과정에서 꿈의 의미를 온전히 밝히려면 꿈속의 풍경을 세세하게 기억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꿈꾸는 이의 인생과 추억, 감정, 소망, 두려움 등이 교차된 상상의 세계입니다. 즉 배경인 동시에 꿈의 내용입니다.


■ 자기 스스로 꿈풀이하는 방법

꿈 의 풀이는 사전이나 옥편처럼 객관식 해답이 나올 수 없는 것이며 아무리 큰 해몽책이 있다 해도 자기의 꿈에 대한 해답이 나올 수 없는 것입니다. 꿈을 꾼 자신의 환경을 먼저 생각하고 꿈의 내용을 해석하여 접목하면 됩니다.
그런데 꿈을 꾼 내용에서 그대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고 꿈의 잠재된 내용을 먼저 알아야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예를 들어 '시냇물에 고기가 한가롭게 놀고 있다' 하면 시냇물은 일의 진행 속도를 상징하고 고기는 그 일의 진행자, 또는 진행 속도를 상징하고, 고기는 진행자나 핵심적인 물건을 의미합니다.
이를 해석해 보면 일의 진행이 지연되고 있다는 상징성과 함께 더 노력하라는 채찍성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꿈을 꾸고 나면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생각나는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하고 토막토막 나열되는 경우도 있어 해몽에 더욱 어려움을 주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했으며, 어떻게 되었는가를 되살려 볼 필요가 있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 알아보고 어떻게 반응되었는가를 일깨워 보아야 합니다.
즉, 유쾌, 불유쾌, 만족, 불만족의 척도가 중요합니다.
여 기서는 꿈풀이를 사전식이 아닌 행동, 상념적인 표상, 물질 등의 잠재내용을 지극히 상식적인 선에서 밝히므로 스스로 해몽하여야 합니다. 해몽은 상징성을 위주로 하여 꿈의 스토리에 따라 길과 흉이 바뀔 수 있으니 유념해야 합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4 여러가지 소품(물건)에 관한 꿈
3 일반적인 꿈해몽
» 꿈풀이
1 잘못된 꿈상식
Board Pagination Prev 1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Next
/ 20

menu